티스토리 뷰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이들에게 30% 이상의 대중교통비 절감 효과를 준다. 최근 정부의 지원으로 혜택도 더욱 늘었다. 이제 청년과 저소득층을 위한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도 출시되었으며, 적립금 지급횟수도 월 44회에서 60회로 늘어났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걸어가거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에 비례해서 마일리지를 적립한 뒤 대중교통비에 할인 적용하여 자금 부담을 덜게 해주는 교통카드로, 버스나 지하철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의 특징
알뜰교통카드는 자전거나 걸어서 이동한 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추가로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혜택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대중교통비의 30% 이상을 절감할 수 있으며, 모바일 페이로도 사용 가능하다.
알뜰교통카드에 지원금도?
정부에서는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들을 위해 매월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원금은 신청서만 제출하면 최대 월 66,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특별 혜택
알뜰교통카드 플러스는 청년과 저소득층을 위한 알뜰교통카드이다. 정부에서는 특별 지원금을 지급하여 월 최대 792,000원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추가로 월 적립금도 최소 1만 5000원부터 최대 6만 6000원까지 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의 사용 방법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가입 후 앱을 다운받아 회원가입을 해야한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마다 앱에서 출발 버튼과 도착 버튼을 누르면 걸음수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자주 가는 곳은 즐겨찾기 기능으로 출발/도착 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자동 적립된다. 알뜰교통카드 플러스의 경우에는 적립횟수가 증가했으니 청년과 저소득층 모두 사용해 보면 좋다. 또한 카드사마다 다른 혜택이 존재하니 자신에게 맞는 카드를 선택하여 신청하면 된다.
같이 보면 좋은 글들
2023.08.15 - [대한민국 정책] - 2023년 정부지원금이 6000개 있는 숨은 지원금 찾기